[한국세무사회] 세무회계 자격증이란?









     

    세무회계자격증은 여러 회계/세무관련 자격증 중에서 한국세무사회에서 주관하는 국가공인 민간자격 시험입니다

    (주무부처 : 기획재정부)



    2013년 이전에는 세무사회인증 민간자격이었지만 2013년 54회부터 국가공인이 되었습니다.


    [세무사회 세무회계 국가공인 자격 공지사항]


    세무회계 시험의 특징은 세법에 대한 이론시험으로서, 현재 시행중인 이론시험중의 하나(재경관리사,회계관리)입니다. 세법에 관해 평가하는 시험이기에 과목도 법인세법, 부가가치세법, 소득세법, 국세기본법, 재산제세(상속및증여세법/1급), 지방세법(1급), 지방세기본법(1급), 지방세특례제한법(1급) 등을 골고루 평가하는 시험으로 세법에 대한 지식을 쌓기엔 좋은 자격증이라 생각합니다.


    시험은 1,2부로 나누어서 보는데, 특별히 시간을 나누어서 보는게 아니라 과목을 1~2부로 나누어서 각 급수 제한시간내 시험을 보게 됩니다.


    1부 : 법인세법, 부가가치세법(공통)

    2부 : 국세기본법(1,2,3급), 소득세법(1,2,3급), 조세특례제한법(1,2,3급),  재산제세(상속및증여세법/1급), 지방세법(1급), 지방세기본법(1급), 지방세특례제한법(1급)


    출제방법은 각 급수마다 다른데


    1급은 1,2부 전부 주관식 시험(100분)

    2급은 1,2부 객관식+주관식 시험(각 1~2부 5문제 총 10문제 출제)(80분)

    3급은 1,2부 전 문제 객관식시험(60분)


    입니다.


    [참고자료]

    합격률 표




    2013년 국가공인 되기 전 5년간(2008~2012)의 합격률



    2013년 국가공인 후 합격률


    자료 : 한국세무사회 자격검정(http://license.kacpta.or.kr/)



    보통 전산세무1급을 하면서 같이 취득하는 자격증으로서 세무회계2급 잘공부해 두면 전산세무1급 공부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 이유가 전산세무1급 세법에는 법인세법과 소득세법, 부가가치세법이기 때문에 세무회계자격증이 전산세무 1급준비하는데 시너지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저또한 세무회계2급를 준비하면서 동시에 전산세무1급을 같이 준비하니까 도움을 되기 때문입니다 ㅋㅋㅋ


    더불어 1급은 전 문제가 주관식이라 난위도는 상당히 높은편입니다. 흔히 전문자격(CPA, CTA, 경영지도사 등...) 다음으로 어렵습니다 ㄷㄷㄷ


    교재같은 경우에는 2급이나 3급은 교재가 있는데, 1급은 교재가 1군데 밖에 없어서 교재랑 세법개론을 같이 공부한다고 하니, 아무쪼록 세무회계 자격증에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셔서 시험준비 잘하시길 바랍니다 ㅎㅎㅎ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