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내일배움카드 데이터라벨링 교육을 이수했습니다. 데이터라벨링 교육은 지난 7월 말에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데이터라벨링 교육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고 해서 교육신청 후 했는데, 일단 무료이기도 했었고 이미 기존에 발급받아 놓은 내일배움카드가 있어서 활용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데이터라벨링이라는 생소한 분야가 있길래 한번 클라우드 웍스에서 주관하는 교육을 신청을 해 2주 전에 교육을 끝까지 마쳐 데이터라벨링 교육을 수료했습니다.

     

    데이터라벨링 교육 이수

    데이터라벨링이란?

    사진, 문자, 영상 등의 데이터를 가공(라벨링)하여 인공지능을 학습시키는 작업이라고 정의가 되었습니다. 사진이나 텍스트, 영상 등을 AI에거 학습시켜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할 때 활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데이터라벨링 교육과정

    데이터 라벨링 교육 커리큘럼

    본격적인 교육은 8월 11일부터 시작했습니다. 다음과 같이 총 10개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 AI 기초 이론
    2. 데이터 라벨링 기초 이론
    3. 이미지 분류/판별 입문
    4. 텍스트 수집
    5. 음성 분류/판별
    6. 영상 분류/판별
    7. 바운딩 입문
    8. 바운딩 중급1
    9. 바운딩 중급2
    10. 텍스트 분류/판별

     

    보통 1개의 과정이 학습 및 실습을 포함한 1시간 교육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제가 직접 교육을 받아본 결과 학습은 보통 10분 내외이고, 실습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편입니다. 실습은 어렵지는 않은데, 집중하지 않은면 실수하기 쉽고 또 제대로 판별이나 분류, 바인딩을 제대로 못하면 해당 실습 프로젝트가 반려가 돼서 다시 작업해야 하는 경우도 많았었고, 특히 영상 분류/판별은 같은 경우 영상을 보면서 영상 속의 대화 장면을 보고 기쁨, 분노, 슬픔 등을 판별하는 작업이 저한테는 좀 까다로웠습니다.

     

    데이터라벨러의 첫걸음

    클라우드웍스 데이터라벨링 입문과정 이수

     

    총 10시간 과정의 데이터라베링 입문과정을 이수하면서 데이터라벨 작업을 위한 최소한의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클라워드웍스에서 일반적인 작업자들은 조건 미달 작업을 제외한 다른 작업을 할 수 있는데, 추가적으로 데이터라벨링 내일배움카드 과정을 이수한 사람들은 추가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에 나와있는 것처럼요.

     

    클라우드웍스 내일배움카드 이수자 전용 작업

    현재 입문과정만 운영 중인데, 추가적으로 중급과정도 운영할 예정에 있다고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직업으로 데이터 라벨러가 유망하다고 하는데, 제가 비록 교육이었지만 데이터라벨링을 작업 체험을 해보니 저는 데이터라벨러로서 길이 아닌 걸로 판단했습니다 ㅋㅋ 재택으로 부업하실 분들은 추천하지만 저처럼 끈기가 없거나 하면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ㅎㅎ

     

    같이 보면 좋은 글

    <구독, 댓글,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