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티스토리 저품질 탈출에 대해서 저의 이야기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저는 과거에 네이버에 많은 검색 유입으로 한때 방문자가 폭증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그 폭증하는 계기를 발판 삼아 더 발전했어야 하는데 넋 놓고 있다가 한동안 블로그를 오랜 기간 동안 방치를 했습니다. 한동안 열심히 글 쓰다가 매번 4~5개월씩 잠수 타고 그랬는데,  글 쓰고 나서 항상 유입수를 모니터링하면 거의 대부분이 네이버 검색이었습니다.

     

    네이버(+잠깐 대박 났던 구글 유입) 유입 대박 났던 두 달의 시간

    조회수가 폭발한 2018년 7월 중순부터 9월 중순까지 2달간 네이버가 제 블로그를 멱살 잡고 이끌고 있었습니다.(잠깐 구글 유입도 대박 났었습니다) 오히려 티스토리와 관련이 깊은 검색엔진인 다음은 거의 유입조차 없었고 사실 2년 전 당사 네이버 유입이 많다 보니까 다음에 노출에 대해서 신경을 쓰지 못했습니다. 

     

    80% 이상 유입이 줄어든 네이버 

    어느덧 시간이 흘러 틈틈이 일상 기록과 자격증 도전 기록만 활용한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시 한번 열심히 해보자 하는 생각으로 최근 검색 유입을 보더니 네이버 검색 유입이 현저히 줄었습니다. 블로그를 잘 나갔을 땐 네이버 유입만 하루에 잘 나올 땐 3~4000씩 들어오고 제 블로그의 황금기였던 2018년 7월 중순에서 9월 중순까지 네이버 평균 유입수가 2천 정도 되었다가 어느 한순간부터 네이버 유입수가 현저히 줄었더라고요. 저만의 문제인가 해서 최근에 검색을 해보니 네이버 검색 개편이 있었습니다. 과거에는 티스토리 블로그도 네이버의 블로그 탭에 노출되고 그랬는데, 요즘은 티스토리 블로그는 보통 웹사이트 쪽에서 노출되고 있습니다. 그 영향 때문인지 네이버 유입이 많이 감소가 되었습니다.

     

    또 한 번의 시련 다음 저품질 걸림 

    한동안 잠수를 너무 많이 타서 완전 검색 유입이 개판돼서 그런지 최근에는 주로 구글 검색 유입이 많아지고 있긴 한데, 확실히 네이버에 비해 검색 유입이 많지 않았고. 다음 검색 유입량을 늘리기 위해서 지난달 중순부터 열심히 1일 1포 스팅을 하고 있었습니다. 구글은 조금씩 검색 유입량이 늘어나는데 비해 이상하게 다음은 검색량이 없다시피 했습니다.

    그래서 다음 저품질 확인하는 방법이라고 검색을 해보니 저도 저품질에 걸렸습니다. 그 저품질의 증상이 아래와 같이 나타났습니다.

    최신글 몇개에 4~5년이 지난글 몇개만 검색되고 나머지는 통누락이 되어있었습니다.
    저품질 증상 첫번째

    일단 다음에서  언제부터인지  제 블로그명을 검색해보니 사이트명에 블로그명이 안 나오고 가장 최근에 작성한 글 몇 개와 오래전에 작성된 글 빼고는 전체 누락이 되어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제 블로그의 통계를 살펴보니 대략 저품질 걸린 지 몇 년은 된 것 같았습니다 ㅜㅜ 하긴 계속 잠수만 타고 있어니 블로그 저품질 걸린 거도 몰라겠죠 ㄷㄷ

    최근1주일로 검색을 하니 아무글도 안나옵니다. 결국 저품질이 맞았습니다.
    저품질 증상 두번째

    기간을 최근 1주로 하니 아예 글이 안 나옵니다. 이미 저품질에 걸렸다는 걸 확신할 수 있었고,

    혹시나 해서 검색등록을 하니 아래와 같은 저품질 확정 메일을 받았습니다.

    다음 저품질 확정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급 좌절...어쩐지 다음 유입이 안되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홍보나 스팸성 콘텐츠 제작한 적도 없는 뜬금없이 저품질(검색등록 보류)이 걸리다니... 그래서 바로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습니다. 문의를 하니 며칠 후에 다음과 같은 메일을 받았는데 답변이 지연이 된다고 메일 왔습니다.

    왜 저품질이 되었는지 문의를 하니 검토후 다시 메일준다고 합니다
    답변이 지연된다고 메일받았습니다.

    결국 오늘 오전에 재수집 처리한다고 메일이 왔습니다.  저는 일단 다음 저품질에 탈출이 되었습니다.

    드디어 저품질 탈출

    이제 정상적으로 다음에 제 블로그 사이트명과 글들이 정상적으로 노출되고 있습니다

    사이트에서도 제 블로그명이 나오고 어제 작성했던 글도 정상적으로 반영돼서 검색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거에게 희망인 다음 검색

    다음은 글 작성하면 바로바로 반영되는 것에 비해 구글은 어느 시간이 지나야지 검색에 반영이 되고  네이버는 뷰탭에서 잘 노출도 안되고 웹사이트 탭에서만 노출이 되니 유입수가 현저히 적어지더라고요. 결국 다음을 확실하게 타깃을 잡고 공략을 하던가 아니면 구글에 더 많이 노출시킬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티스토리가 다음(카카오) 소속이다 보니 다음 검색이 많이 노출시켜주기 때문에 주력으로서 다음 검색을 한번 열심히 파볼 생각이고, 글을 쓸 때 저품질에 걸 리만 한 키워드들은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하루였습니다.

     

    (8월 27일 추가) 하루 방문수 체크 결과

    추가내용입니다. 하루 정도 체크해보니 저품질일때는 다음 유입수가 거의 0아니면 4이하로 나오다가 확실히 저품질에서 탈출하니 다음 검색 유입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물론 방문유입수가 적지만 이제서야 다음도 유입되는게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이 골고루 유입되고 있습니다. 아무튼 저 같이 저품질에서 탈출하셔서 다음에서 다시 많은 사람들을 유치하세요

     

    <구독, 댓글,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